풍짱 버스 예약 A to Z
풍짱 버스는 베트남에서 탈 수 있는 제일 좋은 슬리핑 버스에요. 우리나라에는 없는 버스 좌석이라서, 베트남 특히 나트랑이나 달랏을 가시면 꼭 한 번 타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지금부터 이 글 하나로 풍짱 버스 예약과 관련된 모든 방법과 예약 홈페이지, 버스 탑승 팁까지 전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1. 홈페이지
풍짱 버스를 예약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야 합니다. 현장에서 예매할 수 있는 경우는 좌석이 텅텅 비었을 때만 받아주는 데,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풍짱 버스 홈페이지는 거의 10년 전부터 활성화되어 있어서 외국인인 우리들도 예약하기가 어렵지 않아요. 따로 가입도 필요 없습니다. 풍짱 버스 인터넷 홈페이지 링크는 글 아래쪽에 첨부해 두었습니다!
2. 언어 바꾸기
홈페이지 들어가자마자 첫 번째로 할 일은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시는 겁니다. 언어 선택하는 칸이 나오거든요? 거기서 베트남어를 한국어 또는 영어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한국어로 바꾸면 좀 어색하긴 한데 알아보기는 쉽습니다. 영어로 바꾸면 모르는 낱말이 가끔 있지만 번역이 자연스럽습니다. 저는 한국어로 바꿨어요!
3. 정보 입력
이제 여기서부터는 우리나라 고속버스 예약 시스템과 비슷합니다. 출발 터미널과 도착 터미널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출발지는 나트랑, 도착지는 달랏 이렇게 많이 선택하시니까 알맞게 클릭부터 해주시면 됩니다.
4. 시간표 선택
다음으로 날짜를 잘 선정해야 합니다! 달력 모양으로 되어 있어서 날짜 선택하는 창은 우리가 익숙한 장면입니다. 다만 날짜는 한 번 선택한 후에 결제까지 끝나면 그 뒤에 수정이 안 돼요ㅜㅜ 변경이 안 되니까 꼭 한 번 날짜 선택할 때 제대로 잘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그 뒤에는 버스 탑승 인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풍짱 버스 예약은 탑승자 본인 포함 5명까지 동시에 예매할 수 있어요. 그러니 가족이나 친구들의 풍짱 버스 예약 표까지 모두 선택해서 예매하시면, 나중에 예약 내역 인쇄물 들고 다니기 편합니다!
5. 좌석 고르기
이제 본격적으로 좌석을 선택하셔야 하는데요. 풍짱 버스는 1층 좌석과 2층 좌석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층 좌석이 뷰가 엄청 좋고, 여행 기분이 나서 좋았어요. 하지만 2층 좌석은 멀미가 조금 심합니다.
아, 그리고 뒷좌석보다는 앞좌석이 훨씬 좋습니다! 왜냐하면 버스가 ‘침대 형태’ 좌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지나다니는 통로가 많이 좁아요. 그래서 캐리어를 끌고 가거나, 큰 가방을 백팩으로 메고 있으면 지나다니기 진짜 어렵습니다. 짐이 많으신 분들은 가능하면 앞 좌석으로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6. 예약자 정보 입력
풍짱 버스 예약자 정보를 입력하는 칸은 의외로 쉬워요! 예전에 일본 여행갈 때 예약하는 건 이것저것 지켜야 하는 게 많았거든요? 근데 풍짱 버스 예약할 때에는 그냥 영어 이름쓰고, 이메일 쓰고, 내 핸드폰 번호 쓰면 됩니다.
아, 여기서 핸드폰 번호도 국내에서 지금 쓰고 있는 일반적인 번호 쓰셔도 통과됩니다!
7. 결제
마지막으로 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 번호를 작성하면 됩니다. 그러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1번에서 7번 과정이 끝나면 풍짱 버스 예약 성공! 이메일로 예약 내역이 전송되어 옵니다. 인쇄해서 여행지로 가져가야 됩니다! 중요한 게 여기 QR코드가 같이 나오거든요? 그 QR코드를 터미널 직원에게 보여줘야 되는 상황이 옵니다.
즉, 나중에 실제 나트랑 버스터미널에 가서 ‘티켓’과 해당 인쇄 종이를 맞교환하는 시스템이에요! 이메일 예약 내역 종이 꼭 인쇄해가시고, 혹시 모르니까 QR코드 캡처까지 반드시 해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풍짱 버스 이용방법
1. 슬리핑 버스
좌석 자체가 누워서 가는 ‘침대형 좌석‘입니다. 앞뒤로 엄청 길어서 두 다리를 쫙 뻗고 자면서 가거나 누워서 갈 수 있는 거죠.
단, 앞 뒤로 길 뿐 좌우로 넓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몸집이 좀 있으신 분들은 몸을 좌우로 움직일 때 불편하다는 느낌이 드실 거에요ㅜㅜ
2. 정시 출발
해외에서 여행하다보면 정시에 출발하는 버스, 정시 출발 기차를 만나면 진짜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우리나라랑 일본 정도만 이렇게 시간을 딱딱 지키는 것 같아요ㅜㅜ
베트남에서도 솔직히 정시에 딱 출발하는 버스 별로 없는데 이건 정시 출발이에요! 한국인들이 굉장히 좋아합니다ㅋㅋㅋ 그러니까 ‘늦게 출발하겠지?’ 하는 생각하지 마시고, 꼭 30분 전에는 터미널에 도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3. 소요 시간
나트랑에서 달랏은 4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반드시 화장실을 터미널에서 다녀올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화장실은 ‘유료‘니까 현지 잔돈을 넉넉히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 탑승팁
- 신발 벗기 : 침대 버스라서 그런지 신기하게도 처음부터 버스에 올라갈 때 ‘신발을 벗어야‘ 합니다. 기사님이나 일하시는 분이 버스 입구에서 비닐봉지를 주는 데, 여기에 신발을 담으면 됩니다!
- 커텐 치기 : 커텐이 있는데 시작부터 커텐을 딱 치고 출발하면, 거의 다른 사람하고 마주치는 일이 없는 느낌이에요. 에어팟을 끼고 커텐치면 완전 프라이빗한 느낌이라서 힐링됩니다!
- 좌석 닦기 : 타자마자 해야할 일이 있어요. 바로 물티슈로 좌석을 닦는 겁니다. 왜냐하면 좌석 청소가 아무래도 잘 되지는 않는 것 같아요. 끈적끈적한 부분이 좀 있었어요. 처음 타면 좌석마다 생수 1병, 물티슈 1개 주거든요? 그걸로 닦으시면 깨끗해집니다.
- 멀미약 먹기 : 베트남 도로들이 좀 포장 안 된 도로가 많거든요? 차가 많이 흔들려서 멀미가 날 수 있어요. 풍짱 버스는 버스 타기 1시간 전쯤에 멀미약 1개 드시고 가면 완전 좋습니다!
풍짱 버스 인터넷 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제 풍짱 버스 인터넷 홈페이지 링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풍짱 버스 예약은 탑승 한 달 전부터 가능하니까, 내가 여행가서 풍짱 버스를 타는 날이 언제인지 여행 코스가 먼저 정해져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천천히 읽으시면서 홈페이지에서 예약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풍짱 버스 예약 홈페이지는 아래 버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마무리
오늘은 풍짱 버스 예약 방법과 링크를 알려드렸습니다. 버스 가격이 5천원부터 만오천원 정도 밖에 안 하는 저렴한 버스라서 굉장히 인기가 많고, 예약도 빡센 편입니다.
부디 풍짱 버스 티켓팅에 성공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